이커머스는 최근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급부상함에 따라 기존의 단순 제품정보만으로 가득차 있던 제품 페이지에서, 소셜 콘텐츠 포맷의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이 가미된 콘텐츠나 메이크업 팁 등의 영상 콘텐츠 등이 담긴 페이지로 변화하면서 콘텐츠가 제품 판매의 핵심요소가 되는 크리머스[크리에이티브+이커머스]가 업계의 주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19년 한 매체조사에 따르면 2018년 이커머스 거래액은 약 113조원으로 2017년 대비 22% 증가한것으로 파악되었으며, 통계청 자료조사에서도 19년 상반기 이커머스 거래액은 53조 4038억원으로 18년 동기간 대비 18% 성장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렇듯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은 과거에는 오프라인 판매 제품을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유통하는 데에 주력했다면 최근에는 고객과 소통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콘텐츠 기반 커뮤니티형 이커머스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Unsplash
브랜딩의 경우 고객들에게 좋은 콘텐츠와 경험을 제공해서 브랜드의 인지도와 호감도, 충성도를 상승시키는데 집중합니다. 반면 이커머스는 최근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급부상함에 따라 기존의 단순 제품정보만으로 가득차 있던 제품 페이지에서, 소셜 콘텐츠 포맷의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이 가미된 콘텐츠나 메이크업 팁 등의 영상 콘텐츠 등이 담긴 페이지로 변화하면서 콘텐츠가 제품 판매의 핵심요소가 되는 크리머스[크리에이티브+이커머스]가 업계의 주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IBL 홈페이지 캡처
최근 크리머스의 대표적인 사례로 떠오르고 있는 아이비엘은, 아이디어 제품들을 중심으로 제품 소싱 단계부터 시작해서 제품을 좀 더 매력적으로 소개하기위해 콘텐츠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과 빠르게 소통하기 위해 각 브랜드별로 SNS 채널을 운영하면서 마케팅 채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리빙픽, 아이뷰티랩 등의 쇼핑몰을 운영하며 오픈 4년만에 누적매출 1,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검색
티몬은 셀러브리티, 파워블로거, 인플루언서 등과 협업해서 지난 2017년 티비온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티비온은 홈쇼핑과 유사하지만 LIVE에서는 실시간 채팅을 통해 이용자들끼리 의견을 나누거나 제품 문의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호스트가 채팅에 직접 답을 해주거나 담당 티몬 직원이 채팅을 통해 궁금증을 바로 해결해줌으로써 기업과 고객간의 빠른 쌍방향 의사소통도 가능합니다. 타임 커머스 성격을 지니는 티몬의 티비온은 2019년 상반기 출범 1년 7개월만에 시청자수 60배, 매출 26배, 구매전환율 3배 등 폭발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검색
프리미엄 모바일 마트를 추구하는 마켓컬리는 브랜드 론칭 이후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이색 식재료 큐레이션에 중점을 두고 꾸준히 운영중에 있는데요. 특히,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향신료와 재료들을 큐레이션 할 때는 레시피와 함께 선보여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고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모든 상품 페이지에 ‘컬리s 체크포인트’를 통해 자세한 성분과 활용법을 소개하고 브랜드 스토리와 활용 팁을 매거진 형태의 콘텐츠로 제공하여 보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이러한 마케컬리의 콘텐츠는 모바일 프리미엄 마트로서 입지를 다지는데 한몫 했다는 것이 업계의 후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검색
기존의 이커머스 사업자가 콘텐츠 사업자로 변하는 흐름이 가속화 됨에 따라 고객들이 제품의 필요성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느끼고 바로 구매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다보니 이커머스 기업들에게 있어 이제 콘텐츠 기획력은 필수적인 요건이 되었고,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서 ‘유니크’함을 필요로 하게 되었는데요.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깊이 있는 콘텐츠, 세상 어디에도 없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성공을 가르는 첫 스텝이 될 것입니다.
※ 내용참고 및 출처
콘텐차 매거진 : 이커머스와 콘텐츠의 결합 가속화
아주경제 : https://www.ajunews.com/view/20181008112056631
한국정경신문 : http://kpenews.com/View.aspx?No=32883
디지털데일리 : http://www.ddaily.co.kr/news/article/?no=162634
한국경제 :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1905204649g
Request Project
아이뱅크는 기업의 디지털 환경과 IT 기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의 디지털 전략과 수행 방안을 제공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