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MARKETING 2020-09-18

접촉이 불안한 시대, 언택트 마케팅이 주목받는 이유

기술의 발전과 환경의 변화에 따른 언택트 마케팅. 편리함과 안전함을 제고하는 새로운 소통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래로

기술의 발전과 환경의 변화에 따른 언택트 마케팅. 편리함과 안전함을 제고하는 새로운 소통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디지털 세상에서 다양한 이들과 관계를 맺고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물리적인 접촉이 두려워진 최근,디지털 세상에서의 활동은 안전하고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은 사람들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마케팅 활동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접촉 contact + 부정사 un)
언택트 마케팅이란 “접촉하지 않는다” 는 의미로
직접적인 접촉을 최소화 하여 비대면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뜻합니다.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 되면서
언택트 마케팅은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하기 시작 했습니다.


사실 언택트 마케팅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많은 소비자들에게 소개되어왔습니다.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가 가장 잘알려진 언택트 마케팅의 사례 입니다.
모바일 앱으로 주문하고 빠르게 주문한 음료를 찾아 갈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언택트 소비가 늘면서 시간당 가입자수가 평균 100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언택트 주문 서비스는 다양하게 진화, 발전하고 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패션, 뷰티 업계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도 하는 이커머스 형태입니다.

소비자들은 실시간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진행자와 시청자 상호 간에 의견을 교환하고 바로 물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작년 12월부터 라이브 방송 채널을 개설한 롯데백화점은
최근 라이브커머스 시청 누적 횟수가 40만회를 넘었으며 이들의 상품군과 플랫폼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뷰티 업계에도 언택트 마케팅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데,
LG생활건강은 지난해 인수한 ‘에이본’을 통해 가상메이크업 체험이라는
독특한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택트 시대,
리테일 기업의 증강현실(AR) 활용

리테일 매장은 매장방문과 동일하게 다양한 제품을 입어보고
착용해 볼 수 있는 증강현실 기술 도입을 고려중이라고 하는데요.

이케아는 사용자가 배치하고 싶은 위치에 가구를 선택하여
배치할 수 있는 증강현실 앱인 ‘IKEA Place’를 출시하였습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파이는 제품 카다로그를 증강 현실로
구현하고 볼 수 있는 AR퀵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을 본 사람의 구매전환율이 최대 250% 증가 하였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증권가를 포함한 금융 산업에서도 다양한 비대면 방법으로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사회의 전반적인 이슈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우리 삶에 다양한 영역으로 ‘무인 시대’가 확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