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EXPERIENCE 2019-09-03

위워크가 판매하는 것은 공간이 아닌 과정입니다.

기존 산업에서는 혁신이라고 하면 흔히들 제품 중심의 혁신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제품 중심의 혁신은 그 한계가 명확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과정의 혁신이 필요한 때입니다. 각 기업들에게 맞고 효율성 있는 근무 공간을 만들어 주는 ‘과정’을 판매하는 위워크처럼 말입니다

아래로

기존 산업에서는 혁신이라고 하면 흔히들 제품 중심의 혁신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제품 중심의 혁신은 그 한계가 명확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과정의 혁신이 필요한 때입니다. 각 기업들에게 맞고 효율성 있는 근무 공간을 만들어 주는 ‘과정’을 판매하는 위워크처럼 말입니다


이미지 출처 - Unsplash

 

언제부터인가 공간이 팔린다고 없는 공간을 무작위로 쪼개서 만들어 팔기 시작했습니다하지만 무작정 만들기만 하면 그 공간은 팔리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공간은 저마다 성격이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 위워크 공식 홈페이지 
 

공유 오피스 위워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데빈 버르물렌은 사람들마다 일하는 방식이 다르고 생산성을 다르게 찾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위워크가 시작되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리고 위워크를 브랜드화된 공간이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세계 67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위워크는 각 지점마다 통일감을 가지고 있지만 지역에 따라 독특한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나라와 도시에 따라 디자인과 건축을 다르게 한 부분처럼 말입니다.

 


이미지 출처 : 위워크 공식 홈페이지 

 

위워크 초창기 경영진은 코워킹 공간을 어떻게 디자인 할 것인가를 굉장히 고민했다고 합니다. 당시 주 고객은 스타트업과 프리랜서들이었는데이들은 공간에 돈 쓰는 것을 아끼기 위해 대부분 재택근무를 했습니다. 그래서 위워크의 첫번째 목표는 이들을 집 밖으로 나오게 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보통 프리랜서와 같이 혼자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커뮤니티 입니다. 그래서 위워크는 커뮤니티라는 성격을 띈 공간을 디자인하는데 주력했으며무엇보다도 집과 같은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위워크 공식 홈페이지 

 

 

그리고 가구 위치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그것을 기록하고 다음 공간에서 이를 보완했습니다. 단순하게 디자이너의 직관에 기대기보다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해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니즈에 맞게끔 분석하고 디자인에 적용시켰습니다.

 


이미지 출처 : 위워크 공식 홈페이지 

 

위워크만의 공간 디자인 비밀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바로 유리와 자연광인데요위워크는 건물을 선택할 때 의도적으로 자연광을 고려해 코너에 위치한 건물을 선정하기도 합니다거기에 실내 벽을 유리로 하고 혹여라도 유리벽을 쓸 수 없으면 최대한 벽인 자연광을 막지 않도록 배치한다고 합니다더불어 오픈형의 계단을 설치해 위층과 아래층 공간 이용자들간에 서로 관심을 갖고 교류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위워크 공식 홈페이지 

 

위워크는 단순히 코워킹 공간만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부동산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는데요굴지의 다양한 기업들이 위워크의 고객이 되고 있으며, 근무 공간이 어떻게 하면 생산성과 영감, 긍정적인 에너지를 줄 수 있을지에 대한 컨설팅을 요청하고 있습니다위워크는 기업의 요청에 맞춰 장소를 찾아 건물을 짓고, 인테리어를 디자인하고, 건물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줍니다그리고 A/S로 기업 내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기획해주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위워크 공식 홈페이지 

 

기존 산업에서는 혁신이라고 하면 흔히들 제품 중심의 혁신을 생각했습니다하지만 제품 중심의 혁신은 그 한계가 명확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과정의 혁신이 필요한 때입니다각 기업들에게 맞고 효율성 있는 근무 공간을 만들어 주는 과정을 판매하는 위워크처럼 말입니다.


■ 내용 출처 : https://blog.naver.com/kmacforever/221586347807